본문 바로가기

STUDI (Study Italian)

DAY 6 - 이탈리아어 동사법칙 현재형 / -are,-ere,-ire

안녕하세요. 

이딸리아만다입니다.

오늘 DAY 6 이탈리아어 포스팅에서는

동사 법칙(현재시제) 대해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이탈리아어에서는 주어(나, 너, 그, 그녀, 그들)에 따라 동사에 모양이 변합니다.

주어에 따라 동사의 모양이 변한다고 해서 그것을 다 외우고 하면 너무 복잡해지니까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도록 할게요.

 

규칙동사  -are로 끝나는 동사 원형 -ere로 끝나는 동사 원형 -ire로 끝나는 동사 원형
mangiare = to eat (먹다)  vedere = to see (보다) aprire = to open (열다)
Io (나) Io mangio
이오 만죠
Io vedo
이오 vㅔ도
Io apro
이오 아프로
Tu (너) Tu mangi
뚜 만지
Tu vedi
뚜 vㅔ디
Tu apri
뚜 아프리
Lui (그) Lui mangia
루이 만쟈
Lui vede
루이 vㅔ대
Lui apre
루이 아프레
Lei (그녀) Lei mangia
레이 만쟈
Lei vede
레이 vㅔ대
Lei apre
레이 아프레
Noi (우리) Noi mangiamo
노이 만쟈모
Noi vediamo
노이 vㅔ디아모
Noi apriamo
노이 아프리아모
Voi (너희들) Voi mangiate
vㅗ이 만쟈떼
Voi vedete
vㅗ이 vㅔ대떼
Voi aprite
vㅗ이 아프리떼
Loro (그들) Loro mangiano
로rㅗ 만쟈노 
Loro vedono
로rㅗ vㅔ도노
Loro aprono
로rㅗ 아프rㅗ노

위에 예시들을 보면, 규칙 동사들의 경우 변하는 모양이 매우 규칙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Io가 주어일 경우에 동사들은 -io/o로 끝납니다.

- Tu가 주어일 경우에 동사들은 -i로 끝납니다.

- Lui/Lei가 주어일 경우에 -are로 끝나는 동사원형의 경우 -a로 끝나고, ere,-ire로 끝나는 동사원형의 경우 -e로 끝납니다.

- Noi가 주어일 경우에 동사들은 -iamo로 끝납니다.

- Voi가 주어일 경우 are-로 끝나는 동사들의 경우 -iate로 끝나고, -ere로 끝나는 경우 -ete, -ire는 -ite로 끝납니다.

-Loro가 주어일 경우 -are로 끝나는 동사원형은 -ano로 끝나고 -ere,-ire는 -ono로 끝납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Io mangio il riso = 나는 쌀을 먹는다.*

이오 만죠 일 rㅣ조 

 

(이탈리아의 명사 앞에는 항상 정관사가 붙어요. 영어로 치면 The, a, some 같은 경우입니다.)

 

*Tu non mangi il riso = 너는 쌀을 먹지 않는다. *

뚜 논 만지 일 rㅣ조

 

(부정문을 만들 때에는 주어 뒤에 'non'을 붙여주면 됩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동사의 시제는 '현재형'입니다.

한국어로 치면 '나는 평소에 쌀을 먹는다' 하는 것처럼 평소에 하는 것들을 이야기할 때 현재형을 씁니다.

동사의 시제는 나중에 조금 더 공부를 하고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다(to study)'라는 의미를 가진 'Studiare'의 동사 형태를 보겠습니다.

 

Io Studio
Tu Studi
Lui Studia
Lei Studia
Noi Studiamo
Voi Studiate
Loro Studiano

 

*Io studio l'italiano = 나는 이탈리아어를 공부한다. *

이오 스투디오 리탈리아노 

 

italiano는 이탈리아어 또는 이탈리아인(남자)을 뜻합니다. 

italiano의 앞에 있는 l'는 ㄹ의 발음을 가지고 있으며 정관사 중 하나입니다.

italiano는 모음 i로 시작하기 때문에 정관사 뒤에 '가 붙어서 이탈리아노가 아닌 리탈리아어로 발음합니다.

 

(이탈리아어에는 정관사의 종류가 꽤나 복잡하고 많아서 이 것 또한 나중에 같이 공부를 더하고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기 전에 하나 문제 내고 가겠습니다.

 

'To sleep = 자다'는 이탈리아어로 'dormire(도rㅡ미rㅔ)'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잔다'를 어떻게 이탈리아어로 말할까요?

정답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오늘도 이딸리아만다와 이탈리아 공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봐요 Ciao ci vediamo ♥